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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전기차 인프라 늘었지만 불편 여전..왜?

(앵커)

환경을 생각하고 유지 비용이 저렴한
전기차의 장점 때문에
최근 전기차를 구매하는 시민이 늘고 있는데요.

충전 인프라는 예전보다 확대 됐지만
전기차 운전자들은
여전히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송정근 기자가 이유를 취재했습니다.

(기자)

55살인 김대중 씨는 지난해 3월
1700만원의 보조금을 받아
전기차를 구매했습니다.

유지 비용이 저렴하고 관리도 수월한데다
광주에서 서울을 충전 한 번으로 갈 수
있을만큼 배터리 기술도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대중/지난해 전기차 구입
"(전기차는) 유지비가 적게 든다. 저렴하게 충전할 수 있고 또는 소음도 없고 깨끗하고 그다음에 잔고장도 없는 것 같고요. 엔진오일을 바꿀 필요도 없고.."

전기차의 장점이 늘면서 김 씨처럼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CG1)보조금이 지급된
지난 2013년부터 6년 동안
구매자가 꾸준히 늘어 지난해까지 광주에서
모두 1450여명이 전기차를 구매했습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도 꾸준히 증가해
최근까지 1430여대의 충전기가
광주 시내 곳곳에 설치됐습니다.//

인프라는 확충됐지만 전기차 차주들의
불편은 여전합니다.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장소에
주차를 하는 얌체 차량들 때문입니다.

(스탠드업)
주차장에 비어 있는 주차 공간이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많이 있지만
전기차 충전소라고 적혀 있는 주차 공간에
이렇게 일반 차량이 주차 돼 있습니다.

(현장음)전기차 차주/
"(민원) 전화해도 소용없어요 아파트는..한 적 있는데 아파트는 안돼요. 관리소에도 말해도 안돼요. 하지 말라고 그래요. 관리소장님 입장에서는 전기차 가진 사람이 몇 명 안되잖아요. 근데 대다수가 일반 차니까.."

(CG2)정부가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올해 4월부터 전기차 충전시설에
일반차량을 주차하거나 충전을 방해하는 차에 대해 최대 2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법은 주차면 100면 이상의
주차장에만 해당이 되고, 충전 시설 역시
급속충전기만 대상으로 합니다.

결국 아파트 단지나 완속 충전기는
단속을 할 수 없고
공공시설에 설치된 급속충전기에 대해서만
단속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터뷰)안기성/광주시청 뿌리산업 담당
"일단은 과태료라든가 그런 조항은 두고 있으나 제재를 한다든가 과태료 부과 위주보다는 어떤 전기차가 원활하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어떤 계도라든가 홍보를 통해서 (이 법을 시행을 하고요.)"

단속이 시작된 뒤 2달 동안
광주에서 적발된 차량은 모두 23대.

계도 기간이 끝났지만
위반 차량에 대한 과태료는 부과되지
않았습니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계도 위주의 단속을 실시하고
반복적인 위반에 대해서만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송정근입니다.

◀ANC▶
◀END▶
송정근
광주MBC 취재기자
시사보도본부 뉴스팀 사회*시민 담당 주말뉴스데스크 앵커

"당신의 목소리를 먼저 듣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