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광주 군공항 이전이
언제 이뤄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광주시와 전투비행단이
우선 소음 피해라도 줄이기로 했습니다.
2022년부터는 소송 없이도
소음 피해 보상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군당국도 손놓고 있을 수는 없게 됐습니다.
이계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광주 도심 하늘에서
하룻동안 전투기 훈련이 중단됐습니다.
평범한 대화조차 불가능하게 만들던
전투기 굉음도 일시적으로 사라졌습니다.
공군 제 1전투비행단은
광주 군공항 소음피해를 줄이기 위한
업무 협약을 맺으면서
전투기 출동 훈련을 멈추도록 한 것입니다.
군공항 이전 사업이
언제나 가능할 지 가늠할 수 없는 상황에서
1전투비행단은 광주시와 협약을 맺고
소음피해 최소화 대책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자치단체와 공군이 체결한 전국 첫 사롑니다.
(인터뷰)-권오석 1전투비행단장
"훈련 방법을 개선하고 시뮬레이션 비행을 통해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광주시와 1전투비행단은
조만간 실무협의체를 꾸려 전투기 소음피해를 실질적으로 줄이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c.g)
/전투기 비행훈련 횟수 축소와
전투기 이착륙 방법 개선,
야간 비행훈련 최소화,
노후 전투기 조기 퇴역조치 등의
다각적인 대책이 수립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광주시는 오는 2022년부터
군공항 소음피해지역 주민들이
소송 없이 보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된 만큼
관련 업무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이용섭 광주시장
"적절한 보상 작업이 진행되도록 도울 터"
광주 군공항을 옮기는 사업이
예비 후보지역 주민 반발 등으로
지지부진한 가운데,
당장 내년으로 다가온
민간공항 이전 통합 계획에 대한
이용섭 광주시장의 입장 발표가
내일이나 모레쯤 나올 예정입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2-08

(앵커)
광주의 최대 제조업체인
기아자동차와 삼성전자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뚫렸습니다.
축구동호회 등을 통해
근로자들이 잇따라 감염되면서
공장 가동이 중단됐습니다.
이계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광주의 한 식당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확산세가 무섭게 진행되고있습니다.
지표환자인
광주 676번째 확진자에서 시작된 지역 감염이
광주지역 대형 사업장으로 번졌습니다.
(반투명 c.g)
/꼬리를 문 연쇄 감염을 통해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근로자 4명과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직원 2명,
그리고 광주 서구의 대형마트 직원 4명,
금호타이어 곡성공장 근로자 3명이
코로나 확진판정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감염 경로가 드러나지 않은 확진자를 통해
가족과 지인, 직장 동료 등을 거쳐
지역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모습입니다.
(인터뷰)-박향 광주시 복지건강국장
"생활 체육 활동에 참여한 당사자와 그 지인, 가족 또 그 당사자가 다른 성당에 간다든 지 그 당사자의 가족이 초등학생 중학생이 있음으로써 학교에 까지 확산된 그런 양상을 보이고있습니다."
회사 직원들이 확진 판정을 받은
대형 사업장들은 가동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삼성전자 광주공장은
직원 6백여 명이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았고
냉장고 생산라인 제조동이
예방적 차원에서 사흘동안 폐쇄조치 됐습니다.
기아차 광주공장도
직원 확진자 발생에 따라
1공장과 2공장, 하남공장이 중단됐다가
오후에 가동을 재개했고,
광주 서구의 한 대형마트는
확진자 발생 이후 위험도 재평가가 시작되면서
조기에 영업을 중단했습니다.
대유 위니아 광주공장 역시
전남지역 확진자와 접촉한 직원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하룻동안 공장 가동을 멈췄습니다.
한편 광주지역 초중등학교 4곳에서도
학생 확진자가 나타나면서
교직원과 학생에 대한
코로나 검사가 진행됐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1-30

(앵커)
광주와 전남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찮은 분위기입니다.
광주교도소 재소자 연쇄감염이
현실화되고 있고,
빛가람 혁신도시에서도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오늘 광주전남의 추가 확진자가
두 자릿수를 기록했고
누적 확진자는 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계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광주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이달 들어서만 120명을 넘어섰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집단 발생해
모든 재소자를 상대로 전수조사가 진행중인
광주 교도소에서는 최근
교도관 1명과 재소자 8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교도관 가족과 지인까지 포함하면
광주교도소 관련 확진자는 17명으로늘었습니다.
이번에 확진자로 분류된 재소자는
같은 방에서 함께 생활했던 것으로 확인됐고,
방역당국은
교도소내 160여명을 밀접 접촉자로 분류해
1~2인실로 분산 배치하는 한편
추가 검사와 확진자 치료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인터뷰)박향 국장
"확진자는 교도소 내 별도 시설에 격리를 하고
있습니다. 의료진이 필요하면 보건소 자체 의료
진이 처치를 할 예정이고, 만약에 중등증 이상
으로 넘어갔을 경우 거기에 맞춘 격리시설로 이
송할 예정입니다."
빛가람 혁신도시에서는
전남367번째 확진자로부터 시작된 연쇄감염으로
모두 8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 확진자가 인후통 등 증상이 있었는데도
닷새 동안 일상 생활을 계속하면서
혁신도시 안팎으로 추가 감염이 우려됩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혁신도시 초등학교와
광주 서구의 한 중학교에서는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코로나 전수검사와 역학조사가 진행됐습니다.
광주전남 최대 거점병원인 전남대병원은
응급실 운영을 재개할 방침이었지만
병원 내에서 확진자가 추가로 나오면서
응급실 진료 중단기간이 다시 연장됐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1-25

(앵커)
광주형일자리를 실현하기 위해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을 만들었죠.
그런데 2대 주주인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좌지우지할거라는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1대 주주인 광주시 산하기관의 원장마저
현대차에서 20년 넘게 일한 사람이
전략적으로 임명됐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이계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광주형 일자리를 주도하는 합작법인인
광주 글로벌모터스는
시민 혈세 483억 원이 투입되는 기업입니다.
광주시민이 주인이고
광주시의 막대한 자금이 투입됐지만
광주시나 시의회가
직접적인 감시나 견제를 할 수 없는 구좁니다.
광주시의회는
1대 주주인 광주 그린카진흥원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여
글로벌모터스의 운영 난맥상을 따졌습니다.
(인터뷰)-장재성 시의원
" 현대차가 하고자 하는 대로 갈 거라는 우려"
글로벌 모터스의 박광식 부사장과
그린카진흥원 김덕모 원장이
현대차에서 20년 넘게
한솥밥을 먹은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특히 김 원장은 특정인의 추천과
그린카진흥원 직원의 전화를 받고
별다른 고민없이
원장 공모에 신청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터뷰)-김덕모 그린카진흥원장
"여러분을 추천받았는 데 취합하는 과정이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김 원장은
그린카진흥원의 존재 자체도 모른 상태에서
원장 공모를 했고,
취임 이후에도 글로벌모터스 정관 조차도
읽어본 적이 없다고 답변해
시의원들의 질타를 받았습니다.
(인터뷰)-김익주 시의원
"무슨 역할을 할 지 고민 좀 해보시라"
광주시의회는
글로벌모터스의 운영상 문제점을 따지기 위해
박광태 대표와 박광식 부사장 등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추가 감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참여자치21과 정의당 광주시당은
성명을 내고
막무가내식 운영을 하는 광주 글로벌모터스에
광주시와 정치권이 나서
급제동을 걸어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1-05

(앵커)
통합을 할지 말지
이제 논의를 시작하자는 마당에
가장 큰 쟁점이
통합 청사를 어디에 두느냐였다니,
갈길이 순탄치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을
이계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광주전남 시도 통합은
민간이 주도하고
행정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연구용역을 하는 데 1년,
시도민 공론화 절차를 밟는 데 최소 6개월,
사실상 민선 7기가 아니라 8기때
통합 논의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통합을 할 것인 지,
시도민 의견 수렴은 어떻게 할 지 등을 놓고
시도간 입장차가 존재할 수 밖에 없고,
주민투표와 지방자치법 개정 등
법적 행정적 절차도
순탄치 않은 가시밭길이 예고돼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물론
전남 시군의 의견까지 반영돼야하기 때문에
완전 통합까지는빨라야
2030년을 넘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인터뷰)-김영록 전남지사
" 양시도 도움되고 윈윈. 어느 한 시도 불리하게 작용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전라남도는 시도통합 논의 과정에서 전남도민이 더 잘살 수 있고 행보할 수 잇을지를 우선 검토"
시도 통합 논의에 앞서
시도간 대립 요인도 해결해야할 과제-ㅂ니다.
이미 십년 넘게 갈등의 숙주가 돼버린
광주 군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통합 문제,
그리고 나주 SRF 열병합 발전소와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에 따른 대응 방안 등
광주전남 상생의 걸림돌은 여전한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합의문을 발표할 때도
시도 현안에 영향을 끼치지않도록 한 것입니다.
(인터뷰)-합의문 발표 "6번 항목 발표 씽크"
2022년 행정통합을 목표로
공론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대구 경북권과
부산 울산 경남의 경제권 통합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경남 동남권 메가시티,
이런 흐름에 맞춰
광주와 전남 역시 통합의 깃발을 올리긴 했지만
본격적인 논의는 민선 8기때나 가능해지면서
이번 합의로
신중 모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는 평갑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1-02

(앵커)
광주 군공항은 그대로 둔 채
민간공항만 무안으로 옮기는 게 옳은지,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 여론조사가
내일(30일)부터 시작됩니다.
이에 앞서 오늘 열린 시민 공청회에서는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동시에 이전하자는
주장이 이어졌습니다.
이계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년전
광주시장과 전라남도지사의 협약에 따라
광주 민간공항은
내년까지 무안공항으로 통합하도록 돼있습니다.
시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시도지사가 전격적으로 결정한 터라
군공항 소음 피해지역 주민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줄곧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습니다.
(인터뷰)-국강현 위원장
"전투비행장은 민간공항 이전 문제와 떼려야 뗄
수가 없는 문제일텐데, 과연 민간공항 먼저 보
내고 전투비행장은 어떻게 한다는 거냐.."
민간공항과 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한
시민 공청회에서 전문가들은
두 공항을 동시에 이전해야한다고주장했습니다.
민간공항을 무안으로 옮기고 나면
군공항을 이전하는 일은
불가능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최완석 광주대 교수
"군공항이 이전되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시민들
만 불편할 이유는 절대 없다. 이런것들을 분명
히 말씀드리구요"
민간공항을 무안으로 통합하기전에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통편 증설이 우선돼야하고,
광주 무안공항으로
명칭변경도 추진돼야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인터뷰)-손용만 광주관광협회 사무국장
"수십년동안 광주국제공항 브랜드를 가지고 있
었는 데 하루 아침에 없어져 버린 거에요"
이번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은
다음달 10일까지 진행되는
시민 여론조사에 참고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광주시민권익위원회는
여론조사형 공론화를 통해 권고안을 만들어
광주시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광주시장과 전남지사가
시도 통합과 상생 해법을 찾고 있는 시점에
광주시민만의 여론조사가
적절한 지 비판도 여전한 상황입니다.
(인터뷰)-최영태 광주시민권익위원장
"시급한 내년의 과제는 그대로 최선을 다해서
해결하고 그러면서 시도 통합 문제는 천천히 논
의하는 게 순서라고 생각이 되고요"
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광주시가 사실상 해법을 찾지 못한 가운데,
이번 시민여론조사가
섣불리 민간공항 이전부터 약속해버린
이용섭 시장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절차가 아닌 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0-29

(앵커)
광주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오래된 극장과 산업시설 등
보존가치가 있는 근대 건축물이
잇따라 사라지고 있습니다.
도심 재개발과 재건축 때문에 철거된건데요,
남아있는 건축물도
언제 아파트에 자리를 내줄지 모를 형편입니다.
이계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광주 임동 재개발 사업이 시작되면서
도심 안에 드넓은 택지가 조성됐습니다.
사업 부지 안에 있던 아세아극장 등
근대 건축물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습니다.
일제 수탈과 산업화의 역사를 안고 있는
전남방직과 일신방직도
재개발 재건축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광주시가 지난 2002년
근대문화유산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역사 문화적 가치가 큰
근대 건축물 100곳이 선정됐지만,
이 가운데 20곳이
시설물 재건축을 위해 차례로 철거됐습니다.
문화재로 등록된 건축물은 25곳에 불과하고
나머지 55곳은 관리주체가 명확하지않아
언제 사라질 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인터뷰)-장재성 광주시의원
"2002년에 실시한 근대문화유산 전수조사 이후
단 한 차례도 실시한 적이 없는 전수조사를
하루빨리 실시하여 유산으로 지정해야합니다."
광주시는 지난 2010년부터
근대 건축물 기록보존사업을 시작해
건물의 설계도나 도면 등을 기록하고 있지만,
기록보존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건축물은
설계도 하나 남기지 못 한 채 철거됐습니다.
근대 건축물을 담당하는
광주시 부서가 일원화되지 않다 보니
체계적인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인터뷰)-이용섭 광주시장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해서 역사 문화자원 보존과 품격있는 도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공익적 가치를 담은 개발계획을 마련중에 있습니다."
광주시는 문화재보호법 개정으로
'시등록문화재 제도'가 신설된 만큼
역사적 가치가 큰 근대 건축물을 적극 발굴해
시 문화재로 등록해 관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0-21

(앵커)
산업 기반이 취약한 광주와 전남은
자영업 비중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데요,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다
역대급 수해까지 겹쳐
혹독한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국세청의 세정 지원마저
자영업자들에게 유독 인색했습니다.
이계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산업기반이 취약한 광주전남지역에서
자영업자의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습니다.
(c.g_
/경쟁에서 밀린 자영업자 4명 가운데 3명은
5년을 채 버티지 못하고 쓰러지는 실정입니다./
영세 소상공인들이 가장 필요한 지원 대책으로 세금부담 완화를 요청하고 있지만,
올해 상반기 광주국세청의 세정 지원액은
전국 7개 지방청 중에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인터뷰)-양향자 의원
"다중 채무를 지는 이유 역시도 제대로 된 금융지원과 제때 세정 지원을 받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이는 데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를 겪는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세정 지원 확대가 절실할 때라고 보여집니다."
경기 불황으로
어렵사리 영업을 이어가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오히려 세무조사가
더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c.g)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기업에대한 세무조사는
최근 3년동안 광주에서 꾸준히 증가한 반면
연매출 백억원 이하의 기업에 대한
세무조사 실적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인터뷰)-김태흠 의원
"큰 기업들은 세무조사가 줄어들고 어렵고 작은 영세 업체들은 10억 원 이하는 늘어났어요. 이건 올바른 방향의 형태가 아니다."
국정감사 위원들은
코로나19에다 수해 태풍까지 계속되면서
한시적으로나마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세정 지원책이 절실한 데,
국세청이 너무 소홀하다고 질타했습니다.
(인터뷰)-송기봉 광주국세청장
"당분간 세무조사 유예도 하고 있고요. 신고 내용 확인이나 이런 부분도 면제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그 부분까지 세심하게 살펴가면서
세정 집행하겠습니다."
한편 정의당 장혜영 의원은
이스타항공의 창업주이자 실 소유주인
이상직 의원에 대한 세무조사 요청이
광주지방국세청에 접수돼 있다며
강도높게 조사하라고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0-20

(앵커)
이용섭 시장이 제안한
광주전남 통합에 대해
지난주 김영록 전남지사가
소극적인 입장을 밝혔죠.
그러자 이용섭 시장이
지금 바로 하자는 건 아니라며
한 발 물러섰습니다.
또 김영록 지사가 언급한
경제통합의 가능성도 열어놨습니다.
보도에 이계상 기자입니다.
(기자)
광주시의회 후반기 첫 시정질문에서
광주전남의 행정 통합이
어김없이 뜨거운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송형일 시의원은
광주전남이 한 뿌리라는 점 때문에
통합만이 살 길이라고 하는 것은
시도민의 합리적 판단과 공감대를 얻는 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광주와 전남이 분리된 이후
장단점은 무엇인 지,
다시 통합할 경우 어떤 효과가 있는 지,
전문 연구기관의 용역을 통해
통합의 타당성을 따져봐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송형일 시의원
"시도통합을 하더라도 수년이 경과한 시점에 결과가 신통치 않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또다시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자신의 제안이
지금 바로 통합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통합 논의를 시작하자는 것이라며
한 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면서
통합 방식이나 시기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접근하기로했습니다.
행정 통합에 앞서
경제 통합이나 메가시티 등을 추진하는 것도
자유롭게 논의될 수 있을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이용섭 광주시장
"통합 로드맵은 향후 폭넓은 논의를 통해 종국적으로 시도민들께서 결정해야할 일입니다. 김영록 지사께서 말씀하신 경제통합이나 메가시티 등도 논의기구에서 자유롭게 논의될 수 있을 겁니다."
광주전남 통합을 먼저 제안하고
적극적으로 나섰던 광주시가
전라남도와 보조를 맞추기 위해
나름의 속도 조절을 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광주전남 시도 지사가 이달안에 만나
통합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다음주 27일로 예정된
야당인 '국민의힘'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때
시장과 도지사의 회동과 상생 협의가
성사될 수 있을 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0-19

(앵커)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는
한국에너지 공과대학 설립 사업이
특별법 발의와 함께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안에 법안이 국회에서 처리되고
내년초엔 캠퍼스 공사가 시작되면
일정대로 개교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계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에너지 공대의 설립과 지원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법률안이 발의됐습니다.
법안 발의에는
50여 명의 국회의원들이 공동으로 참여했고,
대부분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입니다.
법안의 주요 내용은
학교의 발전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재정지원을 할 수 있도록 명시했고,
대학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보장하기 위한
법적인 근거 역시 규정에 담았습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특별법에 따라 운영되는 광주 과기원 처럼
특수법인 형태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뷰)-신정훈 의원
"교수진이나 학생들에 대한 선발 기준과 처우 기준들도 특별해야하고 학사 운영이나 교과 편성에 대한 것도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는 제도와 근거가 뒷받침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2022년 3월에
에너지공대 개교가 가능하도록
법안에는 특례 조항도 마련됐습니다.
(c.g)
/법안 부칙 3조에는
고등교육법 제 4조에도 불구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설과 설비, 교원 등의 기준을 갖춰
대학을 설립할수 있다는 조항이 포함됐습니다./
이에 따라
특별법 제정이 가시화된 이후 시행령을 통해
캠퍼스 교육시설 신축과 임대 교사 활용 등
대학 설립 인가조건을 맞출 수 있도록했습니다.
에너지공대 법안은 올해안에
국회 본회의 통과를 목표로 추진되고있습니다.
관련 상임위와 법사위 등을 거치다보면
법안 처리 일정이 빠듯할 수 밖에 없지만,
그나마 국민의힘 등 야당이
강하게 반대할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어
특별한 문제가 불거지지 않는 한
법안 통과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너지공대 캠퍼스 공사는
앞으로 넉달여 동안 설계작업이 마무리된 뒤
내년 초쯤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에너지 특화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교수진과 교원 확보 절차 역시
온오프라인을 통해 순조롭게 진행되고있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
2020-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