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어제 오후 전남 광양의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현장 노동자 3명이 숨졌습니다.
산소가스 밸브에서 균열이 발생하면서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조희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리포트▶
어제 폭발 사고는
오후 4시 5분쯤 발생했습니다.
광양제철소는
여의도 5배 크기의 광대한 부지에
고로만 모두 5개가 있는데,
사고는 제 1고로 인근에서 발생했습니다.
소방당국은 사고 당시,
직원들이 1고로 인근의 옥외에 있는 산소가스 밸브 주변에서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밸브에서 균열이 발생하면서
폭발이 일어났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폭발 직전,
밸브에서 공기가 새는 듯한 소리가
크게 들렸다는 게
현장 직원들의 진술입니다.
◀INT▶ 김찬목 (전화)
"소리가 엄청나게 났거든요, 하여튼? 고로가 많이 떨어져 있는데 사무실 바로 옆에서도 '솨' 하는 소리가 났어요."
소방당국은 사고 즉시,
소방인력 15명과 펌프차 1대,
그리고 구급차 2대 등을 동원해
진화에 나섰습니다.
다행히 불은
20분만에 완전히 진화됐습니다만
현장 노동자 3명이 숨졌습니다.
이 중 2명은 협력업체 직원으로 확인됐습니다.
당국은 공장 관계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는 한편,
빠르면 오늘쯤 피해자들의 시신을
부검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조희원입니다.
2020-11-25

◀ANC▶ 지역에 차세대 중대형 2차전지 클러스터를 유치하는 장기 프로젝트가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한계에 부딛힌 석유화학, 철강 산업이후 지역의 주요 먹거리 산업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박광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차세대 2차전지생태계조성 연구용역계획이 전남도의 심의를 통과한 것은 지난 17일,// 전기자동차 시대를 맞아 세계적으로 가장 뜨거운 관심 분야의 산업군을 전남동부권에 구축하는 구상이 첫걸음을 뗀 겁니다. ◀INT▶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를 구체적인 용역을 추진해가지고 그 용역결과가 나오면 그걸 바탕으로 정부에 예타(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겠다는 겁니다." //사업규모는 총 2천억원으로 앞으로 지방비와 민간자본 6백억원에 1,400억원의 국비 재원을 확보해나갈 예정인데, 예비타당성 조사는 당장 내년부터 추진될 전망입니다.// 관건은 클러스터 조성의 명분을 확보하는 것. 사업을 기획한 전남테크노파크는 광양제철소에 리튬공장이 내년부터 가동돼 전지원료공급이 원활하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배터리 공장과 소재 기업등을 현재 조성중인 세풍산단등에 적극 유치해 집적화의 환경을 선점해 나간다는 구상입니다. 최근 LG등 메이져 업체가 국내외 각지에 사업확장에 나서고 있고 해룡산단등 유휴 부지도 충분해 사업전망을 밝게하고 있습니다. ◀INT▶ "소형 전지 공장은 충남북등에 집적화돼 있는데 중대형의 경우 공백상태여서 지금이 적기에요." 예정사업기간은 오는 2020년부터 6년. (CLOSING)-전라남도와 테크노파크는 용역조사단계에서부터 배터리 제조업체들과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산업 클러스터의 청사진을 단계적으로 구체화 한다는 계획입니다. MBC NEWS 박광수//
2016-10-30

◀ANC▶ 포스코를 비롯한 지역 철강산업의 경영여건이 풀려야 지역경기에도 활기가 돌 수 있을 텐데요. 철강경기의 침체가 이어지고 있지만 광양지역의 경우 실적 호전의 조짐도 보인다고 합니다. 박광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VCR▶ 철강가격 30% 하락에 주가 40% 폭락. 지난한해, 포스코가 나라 안팎에서 얼마나 어려운 상황이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수치들입니다. 올해도 상황은 녹록치 않습니다. 권오준 회장이 새해 신년사에서 세계적인 공급과잉과 수요부진의 악순환을 거론하며 철저한 구조조정을 강조한 배경도 여기에 있습니다. ◀INT▶ "이제 과거 성장시대 방식으로는 더이상 생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포항에 비해 광양제철소의 경우는 상황이 훨신 나은 편입니다. 품질 경쟁력이 있는 자동차 강판이 주력 제품이어서 수출과 영업실적 등에서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광양시가 지난해 포스코에서 거둬들인 지방세도 모두467억원으로 전년도 314억원에 비해 50%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지방세를 산정하는 세법이 변경된데 따른 영향도 있지만 이미 지난해부터 영업이익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도 함께 반영된겁니다.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확대 전망도 지역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INT▶ "생산라인이 추가로 들어올 경우 적극적인 투자유치에 나설계획입니다." 현재 연 850만톤 규모인 광양의 자동차 강판 생산량을 점차 1200만톤까지 늘려간다는 것이 포스코의 핵심 전략, (CLOSING)-광양제철소의 상대적인 호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지만 세계 철강경기와 그룹사 침체의 골이 너무깊어 지역 경제에 확실한 활력소가 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MBC NEWS 박광수 ◀END▶
2016-01-16

◀ANC▶ 포스코를 비롯한 지역 철강산업의 경영여건이 풀려야 지역경기에도 활기가 돌 수 있을 텐데요. 철강경기의 침체가 이어지고 있지만 광양지역의 경우 실적 호전의 조짐도 보인다고 합니다. 박광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VCR▶ 철강가격 30% 하락에 주가 40% 폭락. 지난한해, 포스코가 나라 안팎에서 얼마나 어려운 상황이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수치들입니다. 올해도 상황은 녹록치 않습니다. 권오준 회장이 새해 신년사에서 세계적인 공급과잉과 수요부진의 악순환을 거론하며 철저한 구조조정을 강조한 배경도 여기에 있습니다. ◀INT▶ "이제 과거 성장시대 방식으로는 더이상 생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포항에 비해 광양제철소의 경우는 상황이 훨신 나은 편입니다. 품질 경쟁력이 있는 자동차 강판이 주력 제품이어서 수출과 영업실적 등에서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광양시가 지난해 포스코에서 거둬들인 지방세도 모두467억원으로 전년도 314억원에 비해 50%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지방세를 산정하는 세법이 변경된데 따른 영향도 있지만 이미 지난해부터 영업이익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도 함께 반영된겁니다.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확대 전망도 지역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INT▶ "생산라인이 추가로 들어올 경우 적극적인 투자유치에 나설계획입니다." 현재 연 850만톤 규모인 광양의 자동차 강판 생산량을 점차 1200만톤까지 늘려간다는 것이 포스코의 핵심 전략, (CLOSING)-광양제철소의 상대적인 호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지만 세계 철강경기와 그룹사 침체의 골이 너무깊어 지역 경제에 확실한 활력소가 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MBC NEWS 박광수 ◀END▶
2016-01-16

◀ANC▶ 소외된 이웃들의 끼니를 챙기는 온정의 손길이 11년 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포스코 나눔의 집이 바로 그곳인데요. 지금까지 이용객만 65만여명에 자원봉사자 만도 3만천 여명이 넘습니다. 김주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광양시 태인동의 포스코 나눔의 집. 오전 10시 30분이 되자 65세 이상 노인들과 장애인들이 하나 둘씩 모여 듭니다. 이들 대부분 스스로 끼니를 챙기기 어려워 아침을 거르기 때문에 이른 점심을 제공하는 겁니다. ◀INT▶ "뭐 편하죠. 나이먹어서 집에서 챙겨먹느니 여기와서 먹으면 좋잖아요. 나이먹어서 챙겨먹으려면 귀찮고 하니까..." 특히, 홀로 고독한 황혼을 보내는 이들에게 나눔의 집은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사랑방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INT▶ "우리 예쁜 사람들이 너무 친절하게 잘해주고 밥도 먹을만 하고 그래서 오늘도 부각 열심히 해놓고 사람도 만나고 밥도 먹고 목욕도 하고 그러려고..."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기업의 사회 환원을 목적으로 설립한 이곳 태인동과 광영동의 무료 급식소 두곳에 지난 11년 동안 모두 65만 여명이 찾았습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직원 가족들이 대부분인 자원봉사자들도 누적 참여 인원 3만천 여명을 넘었습니다. ◀INT▶ "대부분 여기 아프신 분들도 오시고 어려운 분들 많이 오시거든요.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소외된 지역의 이웃들에게 제공된 65만 그릇의 식사. 기업과 지역이 소통하고, 기업이 지역에 공익을 실천하며 동반 성장하는 하나의 좋은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MBC NEWS 김주희입니다.
2015-05-23

◀ANC▶ 소외된 이웃들의 끼니를 챙기는 온정의 손길이 11년 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포스코 나눔의 집이 바로 그곳인데요. 지금까지 이용객만 65만여명에 자원봉사자 만도 3만천 여명이 넘습니다. 김주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광양시 태인동의 포스코 나눔의 집. 오전 10시 30분이 되자 65세 이상 노인들과 장애인들이 하나 둘씩 모여 듭니다. 이들 대부분 스스로 끼니를 챙기기 어려워 아침을 거르기 때문에 이른 점심을 제공하는 겁니다. ◀INT▶ "뭐 편하죠. 나이먹어서 집에서 챙겨먹느니 여기와서 먹으면 좋잖아요. 나이먹어서 챙겨먹으려면 귀찮고 하니까..." 특히, 홀로 고독한 황혼을 보내는 이들에게 나눔의 집은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사랑방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INT▶ "우리 예쁜 사람들이 너무 친절하게 잘해주고 밥도 먹을만 하고 그래서 오늘도 부각 열심히 해놓고 사람도 만나고 밥도 먹고 목욕도 하고 그러려고..."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기업의 사회 환원을 목적으로 설립한 이곳 태인동과 광영동의 무료 급식소 두곳에 지난 11년 동안 모두 65만 여명이 찾았습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직원 가족들이 대부분인 자원봉사자들도 누적 참여 인원 3만천 여명을 넘었습니다. ◀INT▶ "대부분 여기 아프신 분들도 오시고 어려운 분들 많이 오시거든요.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소외된 지역의 이웃들에게 제공된 65만 그릇의 식사. 기업과 지역이 소통하고, 기업이 지역에 공익을 실천하며 동반 성장하는 하나의 좋은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MBC NEWS 김주희입니다.
2015-05-23

◀앵 커▶ 한.중 FTA 타결에 대해 지역 주력산업인 철강과 석유화학 업계는 내심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 제고로 수출 물량이 장기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전승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광양제철소는 한중 FTA 타결로 전체 수출물량의 19%를 차지하는 중국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력 수출품인 자동차 강판의 관세율이 단계적으로 없어지면,장기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다만 한해 179만톤인 중국 수출물량이 크게 늘어나는데는 중국 내수부진 등으로 한계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관세 인하도 일부 품목에 한해 단계적으로 이뤄진다며,대상 제품을 확인해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석유화학 업계도 중국시장 확대에 돌파구가 마련됐다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3.9%의 관세가 사라질 경우, 가격 경쟁력이 높아져 악화된 수출 부진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LG화학 등 유화업체들은 최대 60%까지 차지하는 중국 시장의 수출량이 늘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GS칼텍스는 수출 부진 등으로 크게 악화된 경영수지를 개선하는데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출량의 23%를 차지하는 중국시장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져,수출 활로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다만,현재 중국 관세율이 0-2%로 낮기 때문에 FTA 타결에 따른 이익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녹 취▶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와 소비 부진, 경쟁 제품의 과잉 공급으로 직격탄을 받고 있는 광양제철소와 여수산단, 한중 FTA 타결로 불황 타개에 숨통이 트일 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전승우입니다.
2014-11-12

◀ANC▶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한 부두 앞에서 물고기들이 폐사했습니다. 관계기관이 원인조사에 들어간 가운데 어민들은 제철소에서 유해 물질을 무단 방류한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문형철 기자입니다. ◀VCR▶ 죽은 물고기들이 뜰채에 한 가득입니다. 배를 보인 채 물 위로 떠오른 고기들도 연신 모습을 드러냅니다. [투명 CG - 좌측 하단] 어제(17) 광양제철소의 한 부두 인근에서 물고기들이 잇따라 폐사했습니다. [S/U] 뜰채로 건져낸 물고기들이 배를 가득 매우고 있지만, 폐사한 물고기들은 아직도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INT▶ 배 위로 옮겨진 물고기만 150여 마리. 저녁 시간이라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데다 물 아래로 가라 앉은 것까지 고려하면 그 숫자는 훨씬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민들은 제철소에서 유해물질이 배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폐사가 일어난 지점이 제철소 발전소에서 사용한 냉각수의 배출구 인근인데다, 사태가 발생하기 이틀 전부터 평소와는 달리 조업을 강하게 금지했다는 이유입니다. ◀INT▶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유해물질 방류 등 특이사항은 없었고 추가 피해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수온변화로 인해 발생했을 수도 있다며 자체조사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광양시는 정확한 원인 조사를 위해 해경으로부터 시료를 넘겨받아 환경당국에 성분검사를 의뢰할 계획입니다. MBC NEWS 문형철입니다. ◀END▶
2013-12-18

◀ANC▶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한 부두 앞에서 물고기들이 폐사했습니다. 관계기관이 원인조사에 들어간 가운데 어민들은 제철소에서 유해 물질을 무단 방류한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문형철 기자입니다. ◀VCR▶ 죽은 물고기들이 뜰채에 한 가득입니다. 배를 보인 채 물 위로 떠오른 고기들도 연신 모습을 드러냅니다. [투명 CG - 좌측 하단] 어제(17) 광양제철소의 한 부두 인근에서 물고기들이 잇따라 폐사했습니다. [S/U] 뜰채로 건져낸 물고기들이 배를 가득 매우고 있지만, 폐사한 물고기들은 아직도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INT▶ 배 위로 옮겨진 물고기만 150여 마리. 저녁 시간이라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데다 물 아래로 가라 앉은 것까지 고려하면 그 숫자는 훨씬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민들은 제철소에서 유해물질이 배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폐사가 일어난 지점이 제철소 발전소에서 사용한 냉각수의 배출구 인근인데다, 사태가 발생하기 이틀 전부터 평소와는 달리 조업을 강하게 금지했다는 이유입니다. ◀INT▶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유해물질 방류 등 특이사항은 없었고 추가 피해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수온변화로 인해 발생했을 수도 있다며 자체조사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광양시는 정확한 원인 조사를 위해 해경으로부터 시료를 넘겨받아 환경당국에 성분검사를 의뢰할 계획입니다. MBC NEWS 문형철입니다. ◀END▶
2013-12-18

(앵커)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일부 하청업체 직원들의 제철소 출입을 금지해 근로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포스코측은 회사 보안상 불가피한 조치라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문형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VCR▶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최근까지 크레인 작업을 했던 박진성씨. 하지만 지난 달 회사로부터 제철소 출입이 불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INT▶ 지난 달 15일부로 포스코의 출입금지 명단에 오른 근로자는 모두 10명. 길게는 5년에서 짧게는 2년전 포스코 하청업체에서 해고된 근로자들입니다. 포스코는 혹시 모를 노사분쟁을 방지하고, 시설 보안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조치라고 설명합니다. ◀SYN▶ 하지만 근로자들은 최근에도 업무상 제철소를 출입해 온 만큼 이런 해명은 설득력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자신들을 잠재적 선동자로 보고 있다는 겁니다. ◀INT▶ 시민단체도 반발하고 있습니다.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이른바 갑의 횡포라는 주장입니다. ◀INT▶ --- Wiper --- [S/U] 이번 출입정지 사태를 놓고 일각에서는 하청업체 해고 직원들의 복직을 포스코가 막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MBC NEWS 문형철입니다. ◀END▶
2013-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