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시*도통합에 대해 광주시가
한 발 물러서는 듯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그런다고 전라남도가
논의에 적극적으로 나설지는 불투명합니다.
공항 이전을 둘러싼 논란만 봐도
신경이 곤두서 있는 분위기입니다.
김진선 기자입니다.
◀기자 리포트▶
지난주 열린 전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시도통합은 단연 가장 큰 관심사였습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처음으로 밝힌 입장은 당장은 통합을
추진할 시기가 아니라는 것.
◀SYN▶ 김영록 전남도지사
"시도통합에 대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서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런 공론화 과정은
민선8기에 가서 본격적으로 시작함이 타당하지
않을까..."
시도통합에 앞서 본격적인 논의보다
일방적인 발표만 쏟아지다보니
교육 분야의 우려도 고개를 들었습니다.
◀SYN▶ 이혁제 전남도의원
"(과거) 교육에 있어 광주는 블랙홀이었다.
특히 광주 인근에 있는 학생들은 광주에서 다
빨아들였고 저 멀리 신안 섬에 있는 우수한
인재들도 광주로 광주로 갔었습니다."
◀SYN▶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이것이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지역사회가
활력을 잃고 고사될 수 있는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는 생각..."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역시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교육행정 관점에서만 보면 시도 통합이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며 우려를 보탰습니다.
이달초 광주시가
'광주공항과 무안공항이 통합된다면 명칭을
광주*무안 국제공항으로 변경' 하자며 보낸
공문에 전남도는 '국토부 결정사항'이라고
선을 그은 상태.
군공항 이전이 난항을 겪으면서
이와 별개인 민간공항 이전을 두고
여론조사 결과와 명칭 변경 등을 핑계로 협약을
파기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CG - 이런 가운데 무안군은 공항명칭 변경에
반대를 분명히 했고, 최근 실시한 군공항 이전 여론조사도 군민 10명 중 7명이 이전에
반대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시도 상생의 첫 단추였던
광주 민간공항이전 문제를
광주시가 사실상 군공항의 이전 논의의
지렛대로 삼으면서 시도간 신경전은
본격적인 갈등 국면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진선입니다.
2020-10-20


(앵커)
호남을 기반으로 한 저비용 항공사로
비상을 꿈꾸던 에어필립이
'대표 이사 구속'이라는 난기류를 만났습니다.
신규 면허를 취득하는 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이계상 기자입니다.
(기자)
에어필립은 출범 다섯 달만에
항공기를 석 대를 보유하고
취항 노선도 6개까지 확대했습니다.
이런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에어필립은
신규 저비용 항공사 면허 취득을 준비했습니다.
내년 3월까지
신규 항공사에 대한 면허 심사가 진행되는 데,
(c.g)
/플라이 강원과 에어로케이,에어프레미아,
그리고 에어필립이 도전장을 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면허를 신청한 회사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표이사 구속과 회사의 재무 건전성 등은
중요한 심사기준이라고 밝혔습니다.
(전화 인터뷰)
"자본금 납입 과정에 문제가 없는 지 점검"
국내 항공 노선 운영만으로는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저비용 항공사 면허를 취득하지 못할 경우
에어필립은
적지않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실상의 모기업인 필립에셋이
불법 논란속에 영업 폐쇄될 가능성도 제기돼
에어필립도 함께 휘청거릴 우려가 커졌습니다.
에어필립은
그동안의 항공사 운영 경험을 토대로
신규 항공사 면허를 취득하고
경영의 안정화도 꾀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ANC▶◀END▶

◀ANC▶ 광주공항이 개항 70여년만에 오는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에 통합됩니다. 앞으로 3년 뒤면 광주공항이 민간공항으로서의 기능을 완전히 무안공항에 넘겨주게 되는 건데요. 어제(20) 만난 광주전남 양 시도지사는 조건 없는 공항 통합을 공식화했습니다. 박수인 기자입니다. ◀VCR▶ 김포와 제주로 일주일에 130여 차례 비행기를 띄우고 있는 광주공항. 10년 전 국제선 기능이 폐지된 뒤로도 저비용 항공사가 잇따라 취항하면서 연간 2백만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광주공항의 국내선 기능도 3년 뒤인 2021년까지 모두 무안공항으로 통합하기로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합의했습니다. ◀INT▶ 이용섭 광주시장/ "무안공항이 서남권 대표공항으로 발전하는 큰 발걸음을 내딛는 것일뿐만 아니라 민선 7기 광주전남 상생발전의 첫 모범사례로.." 이에따라 1949년 처음 민항기가 취항했던 광주공항은 개항 70여년만에 민간공항 기능이 사라지게 됐습니다. 광주공항이 이전 통합되면 현재 30만명 안팎인 무안공항 연간 이용객은 단숨에 24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INT▶ 김영록 전남지사/ "광주민간공항과 무안국제공항 통합 발표를 통해 앞으로 더욱 무안 국제공항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광주공항을 이용해온 시민들의 불편은 어느 정도 불가피합니다. 특히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가 2025년에 완공된다는 점에서 그 사이에 광주와 무안공항을 연결하는 대중교통편을 확충해야 할 필요성도 커졌습니다 광주공항의 '조건 없는 이전'을 통해 돌파구를 찾은 광주시와 전남도는 함께 실무협의회를 꾸려 공항 통합을 추진하고, 이후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김인정입니다. ◀END▶
2018-08-21

김포와 제주로 일주일에 130여 차례
비행기를 띄우고 있는 광주공항.
10년 전 국제선 기능이 폐지된 뒤로도
저비용 항공사가 잇따라 취항하면서
연간 2백만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광주공항의 국내선 기능도
3년 뒤인 2021년까지
모두 무안공항으로 통합하기로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합의했습니다.
이용섭 광주시장/
"무안공항이 서남권 대표공항으로 발전하는
큰 발걸음을 내딛는 것일뿐만 아니라
민선 7기 광주전남 상생발전의 첫 모범사례로.."
이에따라 1949년
처음 민항기가 취항했던 광주공항은
개항 70여년만에 민간공항 기능이
사라지게 됐습니다.
광주공항이 이전 통합되면
현재 30만명 안팎인 무안공항 연간 이용객은
단숨에 24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영록 전남지사/
"광주민간공항과 무안국제공항 통합 발표를 통해 앞으로 더욱 무안 국제공항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광주공항을 이용해온 시민들의 불편은
어느 정도 불가피합니다.
특히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가
2025년에 완공된다는 점에서
그 사이에 광주와 무안공항을 연결하는
대중교통편을 확충해야 할 필요성도 커졌습니다
광주공항의 '조건 없는 이전'을 통해
돌파구를 찾은 광주시와 전남도는
함께 실무협의회를 꾸려
공항 통합을 추진하고,
이후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금호고속과 광신고속이 광주와 인천국제공항을 오가는 노선에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투입해 운영합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넓은 개인공간과 무선충전, 모니터 등 편의시설을 갖춘 고급 버스로 오는 18일부터 임시운행되고 6월 1일부터는 정식운영됩니다. 하루 왕복 6차례 운행하는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요금은 기존 우등버스보다 1만원 가량 비싼 4만 1800원입니다.
2018-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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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oo.gl/GfLmxi

전투기 소음 피해를 입었다며 소송을 제기한 주민들이 13년만에 최종 승소했습니다. 광주공항 소음피해소송 광산구 주민대책위는 지난 2005년 광주 공항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 8천 8백여명이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제기한 소음 피해 보상 소송 파기환송심에서 306억의 피해보상금을 지원하라는 판결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판결은 이후 5차까지 이어진 추가 소송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2018-04-26